잘파세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3가지
- dideas1
- 2024년 9월 9일
- 2분 분량
잘파세대는 소비 시장과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통하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잘파세대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이다. 잘파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했기에 어떤 세대보다도 최신 기술을 아주 빠르게 받아들이고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잘파세대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1. 글보다는 이미지나 영상 콘텐츠로 홍보하세요.
잘파세대들은 긴 글보다는 짧고 직관적인 영상이나 이미지를 선호합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디지털 기기와 함께 자라난 세대이기 때문에 디지털 환경에 매우 익숙하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우리 잘파세대들은 이미지와 영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굉장히 익숙하고 편한 세대입니다.
그러니 유튜브, 틱톡, 릴스 등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학습도하고 놀기도 합니다.
정보를 얻는 것도 쇼핑을 하는 것도 모두 이미지나 영상 콘텐츠로 검색하고 소비가 이뤄지기 때문에
기업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한
짧고 상호작용적인 동영상 콘텐츠가 효과적이죠.
2.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만들어 제공해야 합니다.
구독을 해야 하는 상품의 경우 ‘첫 달은 무료’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유는 잘파세대들에게 경험을 먼저 제공하는 겁니다. 이는 잘파세대들에게 통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죠.
이들은 경험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대입니다.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고 홍보하는 세대들입니다.
팝업스토어 잘 아시겠지만 어떻게 보면 거대한 마케팅 공간입니다.
잘파세대들에게는 새로운 놀이의 공간이라고 볼 수 있죠. 체험할 만한 것들이 많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들을 사진과 영상으로 SNS에 올리죠.
밀키스 팝업스토어 '구름하우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에서 빼빼로 팝업스토어
우리도 어떤 제품을 써봤는데 좋으면, 주변 지인들에게 머 좋더라 이렇게 홍보하잖아요?
그런데 잘파세대들은 스케일이 달라요. 그걸 콘텐츠로 만들어서 뿌려요.
그럼 1명이 보는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되면서 바이럴 홍보가 되는거죠.
이게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경험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되면 그런 부정적인 내용도 콘텐츠로 만들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단점이 될수도 있겠죠.
그들에게 새롭고 재미난 경험을 제공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접근하게 도와주고, 그런 경험을 통해 소비하고 공유하도록 하세요.
3. 브랜드는 환경 문제나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전달하세요.
잘파세대는 환경 문제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세대입니다.
이들은 기후 변화를 목격하고 직접 느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습니다.
기업들이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으로
사회적 가치에 진정성 있는 노력을 보인다면 잘파세대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긍적적으로 반응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친환경 제품을 판매한다던가, 환경보호나 기후 변화 대응하는 지속 가능성에
노력, 제품의 원재료 등 투명한 정보들이라고 볼 수 있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권 보호, 빈곤, 기아 등 캠페인 마케팅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자원봉사 기회나 지역사회와 소비자와 함께하는 커뮤니티 이벤트 이런 캠페인을 통해
소셜미디어에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죠.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지구와의 공존'을 위해 신규 기업PR 캠페인인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Innovation is in our Nature)' / https://youtu.be/ivG8u43Nsoc?si=H9jIJD0na4tvJthN
이러한 잘파세대들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들을 통해 효과적인 참여와 소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소비자가 감정적으로 연결이 된다면,
브랜드의 충실한 소비자 층으로 기업 매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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