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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이미지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동영상 콘텐츠 전략 4가지

  • dideas1
  • 2024년 5월 29일
  • 2분 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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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유튜브는 동영상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했죠.

그와 함께 일반인들도 동영상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시대에 동영상 콘텐츠들 또한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마케팅의 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할 수 밖에 없죠.




유튜브의 성장

정보를 얻기 위해 글을 읽기보다는 시각, 청각이 모두 활용되는 콘텐츠가 더 효과적으로 나타나는데요.

스마트폰 발달로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고 있죠.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들 중에 가장 많은 동영상 공유가 이뤄지는 곳이 유튜브이죠.

KOSIS의 통계에 의하면 한국인 5,165만명 중에서 유튜브를 사용하는 비율이 4,183만명으로 81%나 차지하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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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 출처 : KOSIS (2022)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 4가지

동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소비자들의 댓글, 좋아요, 공유 등으로 크게 확산되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로 재생산되기도 합니다.

자유로운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통으로 채널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도 영향력이 커지는데요.

그러한 영향력은 곧 기업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와 매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특성을 유도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끌어내도록 고민할 필요가 있답니다.

1) 기업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봅니다.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목적인지,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기 위한 목적인지,

기업 이미지를 향상을 위한 목적인지 정하는게 좋습니다.

목적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의 컨셉과 스토리라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원하는 방향을 잡고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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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떠한 메시지로 접근할 것인지?

기업이 어떠한 목적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냐에 따라 실행되는 메세지나 프로모션이 달라질 것입니다.

정보전달이 중점이라면 소비자가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있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신뢰를 높일수 있는 메세지로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편리함이나 효율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겠죠.

또한 감정적인 전략으로 진행된다면 소비자의 내적인 욕구들을 자극하여 이 제품을 구매했을 때의 본인을 상상하며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제품을 구매하고 나서 주변 사람들의 인정과 같은 사회적인 부분도 강조할 수 있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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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이미 자리잡고 있는 타사 제품에 비해 자사 제품의 장점을 더 강조하고 타사 제품의 약점을 공격하는 비교 전략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타사제품보다 우리 자사 제품이 기술력이나 서비스가 우월하다는 정보들을 제공하여 차별화 전략을 강력하게 진행할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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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영상에 등장할 캐릭터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유명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 인플루언서 등 동영상 목적에 맞게 등장할 수 있는데요.

물론 제품이나 서비스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유명인이 등장한다고 해서 이슈는 될 수 있지만 콘텐츠의 제작 목적과 반드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일반인이 등장하여 경험을 강조할 것인지, 전문적인 인물로 신뢰를 줄 것인지, 유명인을 등장하여 이슈를 만들어 조회수를 높일 것인지 다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대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인들도 연예인만큼이나 효과를 내기도 하죠.

목적에 맞게 기업 브랜딩을 위해 전략적으로 컨셉과 메세지등을 정하는게 빠르게 효과를 볼수 있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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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콘김프로 김지영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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